과학기술•비즈니스•직장•생활 등 분야의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를 소개하며 2023 년은 디지털 기술이 사회 모든 분야에 융합되는 획기적인 한
해일 것으로 예측했다.
1) 애플까지 합류한 VR, 다시 봄맞이
매그노푸스(Magnopus)4는 2023 년에 가상현실(VR)이 상당한 성장을 보이며 VR 헤드
셋과 기타 AR/VR 장치의 전 세계 출하량이 1,880 만 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러
한 낙관적인 예측은 소비자가 VR 장치를 보다 쉽고 저렴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발전한
VR 기술을 토대로 한 것이다.
Apple 도 매그노푸스와 마찬가지로 VR 의 미래에 대해 낙관적인 태도를 취했다.
Apple 은 2023 년 자체 독립형 헤드셋으로 VR 시장에 진입할 예정이며 AR Kit 및
ARCore 와 같은 AR 플랫폼용 앱 개발을 촉진할 것이라 발표했다.
2023 년까지 VR 의 가치는 280 억 달러를 넘는다. Apple 진입은 이 부문의 가치 성장
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3 년에 VR•AR 헤드셋은 더 가볍고, 더 편안하고, 더 저
렴해지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측한다.
이러한 추세는 게임 및 기타 개발자에게도 희소식이다. 2023 년에는 위치 추적, 시선
추적, 얼굴 표정 추적 등 기술을 활용한 애플리케이션들이 이러한 성장을 주도할 것이
며 VR/AR 은 더 광범위한 사물 인터넷(IoT) 생태계에 통합될 것이다.
2) 블록체인은 소멸하지 않으며, NFT 는 중요한 혁신을 맞이할 것
NFT(Non-Fungible Tokens)는 블록체인 기술의 중요한 혁신이다. 때문에 암호화폐 시
장이 침체되었다고 해서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NFT 는 메타버스의 패션 소품이나 웨어
러블 장치와 같은 실제 아이템이나 자산을 나타낼 수 있는 고유한 디지털 자산이다. 이
러한 기능을 통해 개발자는 물리적 대응물 없이 디지털 표현을 만들 수 있다. NFT 는 특
유의 유동성, 투명성, 낮은 진입 장벽 등 이점으로 인해 개발자들에게 인기를 얻었다.
2023 년부터 2027 년까지 NFT 시장의 규모는 1130 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개발자들도 NFT 를 채택하고 비즈니스를 다른 블록체인과 통합하여 범위를 확장하기를
희망하기 때문에 2023 년에는 NFT 는 게임 산업에서 점점 더 중요해질 것이다. 또한 이
는 OpenSea 와 같은 NFT 스타트업에게 새로운 기회를 창출할 것이다.
NFT 외에도 "소울바운드 토큰(soulbound tokens)" 개념이 2023 년에 더욱 대중화될 것
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토큰은 디지털 물품을 특정 사용자에게 영구적으로 속하게 해
거래 또는 판매를 방지하는 수단이 된다. 일본에서 두 번째로 큰 은행인 스미토모 은행
은 2023 년 1 분기에 신원 확인을 위해 소울바운드 토큰을 사용할 계획이라고 이미 선포
했다. 이처럼 소울바운드 토큰은 향후 점점 더 중요해질 수 있다. 몇몇 교육•금융 회사
는 2024 년에 주류 토큰이 형성되기 전 새로운 토큰을 실험할 것으로 보인다.
2023 년 NFT 는 동적 NFT(dNFT, 발행 후 변경 또는 업데이트할 수 있는 대체 불가능
한 토큰)가 얼마나 채택되느냐에 따라 발전이 전개될 것이다. 동적 NFT 는 소유자가 수
정 또는 내장 스마트 계약을 통해 업데이트 및 강화할 수 있는 차세대 NFT 다. dNFT 의
속성과 메타데이터가 새로운 외부 데이터 및 조건을 반영하도록 자동으로 수정 및 업데
이트된다. 2023 년에는 럭셔리 산업에서 dNFT 가 채택되어 소비자에게 보다 개성화되고
매력적이며 안전한 쇼핑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NFT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NFT 사용을 위한 명확한 프레임워크를 제정하고 업계
표준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웹 3.0 지속 전개
지난 몇 년 동안 웹 3.0 은 상당한 발전을 이루었으며, 현재는 더 많은 콘텐츠를 수용
할 준비가 되었다. 최근에는 많은 기업들이 블록체인을 생성하고 운영하고 있으며 2023
년에는 응용 분야가 더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블록체인 시스템에 기반한 탈중앙화된 웹은 개방적이고 분산화된 블록체인 플랫폼을
통해 데이터를 암호화하고 개인이 데이터를 소유할 수 있게 함으로써 중앙의 통제로부
터 자유로워질 수 있다. 웹 3.0 커뮤니티는 이더리움과 같은 분산 기술을 사용하여 데이
터를 저장함으로써 중앙 집중화, 소수의 회사에 의한 통제, 불안정한 공격, 다양한 검열,
느린 로딩 시간 등 현재 인터넷의 많은 문제를 해결한다.
그러나 이 기술은 여전히 많은 도전에 직면해 있다. 예를 들어 확장성도 그 중 하나
이다. 웹 3.0 은 아직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했다. UX/UI 도 아직 개선 중이며 현재
개념 검증 단계에서 알파 단계로 전환 중이다. 앞으로는 더 많은 사용자가 탈중앙화 애
플리케이션과 상호 작용할 수 있게 개발될 것이다. 따라서 2023 년에는 사용 가능한 웹
3.0 제품과 서비스 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산업 표준을 수립하고 웹 3.0
사용을 위한 명확한 프레임워크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4) AI 언어 모델이 향후 온라인 콘텐츠를 변화시킬 것
2023 년까지 산업 전반에 걸쳐 언어 모델과 각 산업에서 응용이 크게 발전할 것이다.
특히 검색 엔진과 챗봇이 사용하는 언어 모델이 점점 더 좋아지는 추세를 보인다. 예를
들어, Neeva 는 세계 최초의 광고 없는 개인 정보 보호 검색 엔진으로 간주되고 있는데,
개발자는 이 혁신적인 검색 엔진을 위한 일련의 언어 모델을 만들었다. Neeva 는 사용자
의 온라인 광고 활동을 추적하지 않아 더 높은 보안과 개인 정보 보호를 보증한다.
최근 가장 핫이슈인 ChatGPT 역시 AI 언어 모델에 속한다. ChatGPT 와 같은 사용자에
대한 폭 넓은 이해와 반응이 빠른 커뮤니케이션은 전례가 없었다. 기존 GPT-3는 텍스트
를 입력해서 뒤에 어떤 텍스트가 이어질 지 예상하는 방식으로 작동했는데, GPT-3.5 는
텍스트에 대한 사람의 판단을 함께 가르치다보니 훨씬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해졌다.
일부 사람들은 이를 기술 혁명이라고 믿을만큼 ChatGPT 의 고급 기능은 고객 서비스•시
장 조사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본다.
Google 도 최근 단일 AI 언어 모델 개발을 목표로 하는 야심찬 새 프로젝트를 발표했
다. Google 이 공개한 새로운 언어 모델인 PaLM (Pathways Language Model)은 6,144 개
의 TPU v4 칩을 결합해 단일 모델을 효율적으로 훈련할 수 있도록 하는 Pathways 시스
템이다. PaLM 은 학습된 5,400 억 개의 매개변수, 트랜스포머(Transformer) 기반 모델로,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1,000 종 언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언어 모델은 인간의 자연어 입력과 복잡한 질문에 대한 답을 이해하는 데 있어 점점
더 정확해지고 있다. 그러나 ChatGPT 를 비롯한 언어 모델에 여전히 한계가 있음을 유
의해야 한다. 현재의 AI 언어 모델들이 주는 정보의 신뢰도에도 한계가 있다. 주어진 데
이터를 바탕으로 학습하는 AI 의 특성상 잘못된 정보가 섞여 있으면 이들이 내놓는 답변
자체가 잘못될 가능성도 있다.
5) 생성형 AI, 메타버스를 추진시킬 것
2023년에는 생성형AI(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가 메타버스 개발을 주도하는 데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측되었다. 생성형 AI 는 텍스트, 오디오, 이미지 등의
기존 콘텐츠를 활용하여 유사한 콘텐츠를 새로 만들어내는 인공지능(AI) 기술로, 주어진
데이터로 학습한 후 데이터와 유사하지만 새로운 형태의 결과물을 스스로 만들 수 있는
알고리즘을 구현한다. 이 기술의 최대 어플리케이션 중 하나는 단연 메타버스이다. 개발
자들이 가상 세계를 3D 자산들로 채워야 되기 때문에 그 컨텐츠에 대한 수요는 막대하
다. 또한 수많은 기업들이 예술 작품이나 게임 및 메타버스 어플리케이션에 필요한 그
밖의 자산들을 자동으로 생성하는 데 이 기술을 이용하고 있다. 따라서 많은 메타버스
기업들이 생성형 인공지능이 자신들의 세계를 구축할 자원들을 생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T2I(text-to-image), T2V(text-to-video), T2M(text-to-animation) 또는 T2W(text-to-virtual
world) 도구의 출현은 사용자로 하여금 기계를 통해 손쉽게 텍스트를 이미지, 비디오,
애니메이션 또는 가상 세계로 변환할 수 있게 만든다.
Prisma 와 Magisto 와 같은 회사는 T2I 알고리즘을 개발했고, OpenAI 의 DALLE-2 와
Stable Diffusion 은 자연어로 설명하는 것만으로 사실적인 이미지와 예술을 만들 수 있
는 T2I 도구를 개발했다. Lumen5 와 Steve.ai 와 같이 T2V 를 적용하기 시작한 일부 스타
트업도 있다. 이들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웹사이트에 일부 단락이나 블로그 URL 과
같은 정보를 입력하면 몇 초 만에 새로운 비디오를 생성할 수 있다. 생성형 AI 도구는
더 이상 비디오 편집자, 작가 팀, 마케터를 고용할 필요 없이 자신의 제품 또는 서비스
를 홍보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게 만든다. Animaker 는 텍스트를 원본 애니메
이션으로 변환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이다. 현재 이미 맥도날드, 비자, 보쉬 등 유명
글로벌 기업에서 Animaker 를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NVIDIA 는 최근 텍스트를
입력하기만 하면 3D 자산을 만들 수 있는 도구를 출시했다.
2023 년에는 생성형 인공지능과 합성 미디어를 통해 모든 사람이 자신만의 디지털 콘
텐츠를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이는 메타버스에 많은 기회를 열어줄 것
이며 우리가 컴퓨터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도 바뀔 것이다. 지금까지 기술과의 상호작용
은 대부분 터치스크린이나 음성 명령을 통해 이루어졌지만 앞으로는 생성형 AI 와 같은
알고리즘을 통해 콘텐츠를 생성하는 새로운 방식으로 이뤄질 것이다
6) 블록체인, 비트코인을 제외하고 더욱 지속가능 해질 것
향후 블록체인은 더욱 안전하고 투명해질 것이다. 양자 컴퓨팅과 인공지능의 등장으
로 블록체인 네트워크는 양자 공격에 대한 추가 보안 조치가 필요할 수 있다.
또한 스마트 컨트랙트가 일상적인 사용 사례에서 점점 더 보편화됨에 따라 여러 블록
체인에 동시에 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비트코인의 메커니즘은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기에 지속 가능하지 않다. 블록체인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에너지 사용을 줄여야 하는데, 최근에는 블록체인 기업
또한 거래소를 중심으로 ESG 경영에 뛰어들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권익 증명(Proof of Stake, PoS)•권한 증명(Proof of Authority) 등 대체 합의 메커니즘은
이미 Cardano•EOS 와 같은 프로젝트에서 채택되었다. 이더리움 커뮤니티는 네트워크를
지분 증명 합의 메커니즘으로 이동하기 위해 The Merge 합병 행동을 구현하여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다. 합병 덕분에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합의 메커니즘은 이미 PoS 로 변경
되었으며 이 새로운 방법은 플랫폼의 에너지 소비를 99.9%나 감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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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년에는 정부와 기관들이 블록체인 시스템을 활용하여 지속 가능한 디지털 시스
템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블록체인에 대한 명확한 요구가 나오면 비즈니스
프로세스 간소화가 가능해질 것이며, 보다 효율적이고 전문적인 단계로 나아갈 것이다.
7) 디지털문맹에 대한 해결방안 모색
2020 년 보스턴 컨설팅 그룹의 조사에 의하면 26%의 사람들이 직장에서 기술을 탐색
하거나 추적하는 것에 도움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를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은 코딩 클럽에 가입하거나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기술을 배울 수 있다. 고용주는 새로운 기술과 시스템을 효
과적으로 사용하도록 직원을 교육하고 인공 지능과 같은 신기술이 직장에 미치는 잠재
적 영향에 대해 교육하는 데 더 많은 투자를 해야 한다.
(*디지털 리터러시 편집자 주: 디지털 문해력이라고도 일컫는데 디지털 플랫폼의 다양한 미디
어를 접하면서 명확한 정보를 찾고, 평가하고, 조합하는 개인의 능력을 뜻한다.)
디지털 격차, 즉 기술에 접근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사람들 사이의 격차는
2023 년에도 계속 중요한 문제가 될 것이다. 정부와 조직은 소외된 커뮤니티에 기술 및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제공하여 디지털 격차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앞으로
디지털 도구를 이해하는 것은 더 많은 삶의 영역에서 중요해질 것이다.
8)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의 부상
Intelligent Automation Network 보고서에 따르면 2023 년 기업의 35%가 로봇 프로
세스 자동화(RPA)를 채택할 계획이며, 기업의 54%가 투자할 계획이다. RPA 는 인공지능
의 하위 집합으로 소프트웨어 로봇을 활용하여 데이터 입력 등의 작업을 수행하며 고속
으로 정확하게 전자문서를 처리한다.
RPA 는 대기업의 방대한 자동화 요구 사항을 처리하고, 인적 자원을 과학적으로 관리
할 수 있다. 또한 인적오류를 제거하고 효율성을 개선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사람이 작
업하기 어렵거나 불가능한 반복적인 작업을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RPA 는 사실 출현한지 오래되었지만 높은 진입 비용과 실시의 복잡성으로 인해 채택
이 느렸다. 그러나 인공지능의 발전으로 소규모 조직에서 RPA를 보다 쉽게 도입하고 비
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2023 년에는 RPA 가 더 효율적이고 강력해져 더 많은 영역에 널리 사용될 것으로 예
측된다. RPA 는 인간과 기계의 협업을 강화시켜 조직내에서 보다 더 많은 인간과 기계간
의 협업 가능한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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