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저장성 첨단기술 산업개발구 항저우고신구(杭州高新区)
본문 바로가기
일일뉴스정보 소식/중국관련 정보&뉴스

중국 저장성 첨단기술 산업개발구 항저우고신구(杭州高新区)

by 간다공팀장 2023. 3. 29.
320x100

중국 저장성 첨단기술 산업개발구 항저우고신구(杭州高新区)

 

1) 개요

항저우국가첨단기술산업개발구(杭州国家高新技术产业开发区, 이하

‘항저우고신구’라 칭함)는 저장성 항저우시 빈장구(滨江区)에 위치하고 있다. 1990 년 3 월에 설립되었으며, 1991 년 3 월 국무원에 의해 국가급고신구로 승인받았다. 2015 년 8 월 국무원은 항저우고신구를 국가자주혁신시범구로 지정했고, 2016 년 6 월 과기부횃불센터는 항저우고신구를 전국 10 대 세계 일류첨단기술산업단지에 포함시켜 규획 발전하게 했다.

 

2022 년 항저우고신구의 지역 GDP 는 2,184 억 8,000 만 위안에 달해 항저우에서 3 위 를 차지했다. 일정 규모 이상의 산업 부가가치는 756 억 4,000 만 위안에 달해 항저우에 서 1 위를 차지했다. 최근 과기부횃불센터가 발표한 2022 년 국가고신구 종합평가 결과 에서 항저우고신구는 연속 5 위를 차지하며 상위권 입지를 확고하게 유지했다.

 

 

2) 주요 현황

저쟝성의 “디지털경제 제 1 구”라는 명칭을 소유한 항저우고신구는 현재 국가 통신산업원, 국가 소프트웨어산업기지, 국가 소프트웨어수출혁신기지, 중국 소프트웨어 유럽/미국 수출공정시범기지, 국가집적회로설계산업기지, 국가 애니메이션산업기지 등 16 개의 국가급 산업기지로 발전하였다. 항저우고신구는 그중에서도 특히 인터넷 네트워크와 연결된 첨단 산업, 스마트 산업 강화에 더 힘을 기울이고 있다.

 

2023 년 항저우고신구는 당의 20 대 정신을 전면적으로 관철해 “136”을 주제로 한 전 략 계획을 수립하며6 중국디지털밸리, 중국비전밸리, 국제제로자기과학밸리 와 같은 3 대 산업기지를 새로운 랜드마크 구축하려고 계획했다.

 

 

3) ‘중국디지털밸리’-데이터산업의 블루오션

‘디지털 20 조’와 같은 정부 지침에 따라 항저우 고신구는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데 이터 요소 교역집적지, 데이터 요소 서비스 생태 모델구, 응용 시나리오 시범구, 요소 거버넌스 혁신선도구(区)를 건설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안전하고 효율 높은 규칙을 수립하는 측면에서 항저우 고신구는 중국-항저우데이터산 업연맹을 설립하여 다양한 산업에서 분류 등급화된 데이터를 유통 거래하는 규칙을 재 정립하고, ‘데이터 합법 유통 디지털 인증서’ 시스템을 구축했다.

 

다층적이고 다원화된 시장을 건설하는 측면에서 항저우 고신구는 전국/지역 대상의 거래소, 역외 데이터 거래 센터, 역외 데이터교역센터 시범지와 연결하고 디지털비즈니 스를 강화하고 우수한 디지털비스니스팀을 육성했다. 혁신 활력이 넘치는 생태계 구축 측면에서는 ‘데이터 자산 리스트화’ 시범 작업을 솔 선하여 전개하고, 기업 데이터 자산 계정을 만들며, "데이터 지식재산권 인증서 저장 및 담보 융자” 모델을 탐색하고자 했다. 데이터 기반 시나리오 생성 측면에서는 바이오헬스, 금융테크놀로지, 스마트제조, 크 로스보더무역 등에서 혁신적인 응용 시나리오를 계획하고 ‘데이터+’를 전면적으로 추진 할 예정이다.

 

HYPERCHAIN(趣链科技) 설립자 겸 CEO 리웨이(李伟)는 “중국 디지털밸리 건설은 많은 첨단 기술 인재를 유치하고 자본 축적하는데 이로울 것이며, 새로운 기술과 발명을 낳 고 여러 혁신 주체를 활성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중국 데이터 요소 시장 의 혁신과 발전에 새로운 활력을 주입하고 새로운 동력을 증가시킬 것이다"라고 말했다.

 

①‘중국비전밸리’-시각지능테마 트랙 겨냥

2022 년 10 월 항저우에서 중국비전밸리’ 착공식이 열렸다. "중국비전밸리"는 시각 지 능 산업을 핵심으로 하여 ‘하나의 산업단지 창구(一园窗口), 두개의 핵심 동력(双核引领), 전 지역 연동(全域联动)’의 공간 발전 계획을 표방한다.

 

 

여기서 ‘하나의 산업단지 창구(一园窗口)’란 항저우고신구(빈장)샤오산특별협력단지〔杭 州高新区(滨江)萧山特别合作园〕을 외부에 보여주는 창으로 삼는 것을 뜻하며, ‘두개의 핵 심 동력(双核引领)’이란 항저우고신구(빈장)와 샤오산구를 시각 지능 산업의 핵심 지역으 로 삼고 상호 보완하며 산업과 혁신 집적도를 높이고 전파 역량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전 지역 연동(全域联动)’이란 항저우 전역을 ‘중국비전밸리’로 연동하여 시각산업체인시 스템을 만들고 스마트기술 혁신 응용과 융합의 주요 지대가 되도록 하여 핵심 경쟁력을 갖춘 강력한 산업생태계를 육성하겠다는 계획이다.

 

현재 자체 지식재산권을 보유한 340 여 개 비전분야 기업이 모여 핵심 제어 칩 설계 부터 기초 소프트웨어 개발, 센서 및 단말기 장비 제조, 디지털 보안, 비전산업에 이르 기까지 시각 지능 산업체인을 형성했다. 항저우고신구는 컴퓨팅 파워, 알고리즘, 데이터의 세 가지 요소에 중점을 두고 고급산 학연과 공공서비스플랫폼이 30 개 가까이 배치했다. 2022 년 항저우고신구의 디지털 경제 핵심 산업의 부가가치는 1,723 억 위안으로 GDP 의 78.9%를 차지하며 총 규모와 비율 면에서 저장성과 항저우시에서 모두 1 위를 차지했다. 스마트 IoT 산업은 영업 수입 4,873 억 1,000 만 위안을 달성했고, 그 중 시각 지능 핵심 산업이 1,756 억 9,100 만 위안 에 달했다.

 

②"국제 제로자기학(Zero Magnetic Field Science)밸리"

 

제로 자기학(Zero Magnetic Field Science)은 제로 자기장 환경에서 물질 행동과 특성 을 탐구하는 새로운 과학 분야로, 주로 재료 과학, 화학, 물리학 및 기타 분야에서 사용 되며 재료의 자성, 광학 특성, 전기 특성 등을 연구할 수 있으며 고품질 반도체 재료 및 새로운 나노 재료를 준비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항저우고신구는 혁신역량을 부단히 높이고자 제로자기장 과학기술단지를 설립했다.

 

2022 년 5 월 항저우시는 항저우고신구에 극약자기장중대과학기술인프라연구원(杭州 极弱磁场重大科技基础设施研究院, 이하 극약자기장연구원)을 설립했으며, 이는 베이징 항공우주대학 극약자기장중대과학기술인프라의 육성, 건설, 운영유지 및 기술 업그레이 드를 공식적으로 담당하게 되었다.

 

극약자기장연구원은 초고도로 민감하고 극도로 약한 자기장 환경을 조성하여 측정값 을 지속적으로 변화, 기록하며 다양한 연구에 활용할 수 있다. 인간의 뇌자기, 심장자기 등의 생체신호 이미지 생성 분야를 비롯해 암흑물질, 물리학적 제 5차 힘 검측, 고유 전 기 쌍극자 모멘트 측정, 기본 대칭 파괴 검증과 같은 고도의 물리학 탐사를 수행한다. 물질 세계를 이해하는 강력한 도구를 제공하는 동시에 자기 이상 감지 및 고정밀 관성 항법 시스템 등으로 국가 안보 분야에서 응용할 수 있다.

 

 

항저우 극약자기장연구원 설립 이후, 극약자기장 시설을 둘러싸고 산업인큐베이팅 플 랫폼 건설을 추진하여 국제제로자기과학밸리를 건설하기 시작했다. 극약자기장연구원 인프라를 중심축으로 삼고 천억급 전략과학기술플랫폼과 지역산업클러스터를 조성했다. 중국과학원 원장 팡잰청(房建成) 교수는 “항저우고신구의 제로자기학 벨리는 반드시 종 합적인 국가 과학 센터와 국제 과학 및 혁신 센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미 래에는 항저우를 핵심으로 하여 닝보, 사오싱, 자싱, 후저우 및 기타 도시 그룹을 이끌 어 '항저우만(杭州湾)' 종합 국가 과학 센터를 형성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 1 년 동안 항저우고신구는 ‘초고감도 극미약 자기장&관성 측정 장치" 건설을 추 진해온 결과, 저장성백마호실험실기지(浙江省白马湖实验室基地)가 이미 준공되었고 저장 성스마트센서기술혁신센터, 저장빅네트워크공간안전연구원이 설립되었으며 양자실험실 이 완공되었다. 이외에도 저장성 핵심연구소와 기업연구소 51 개, 저장성과 항저우시연 구개발센터 600 여 개가 혁신집적지로 규모를 키워갔다.

 

 

항저우초미약자기장 핵심과학기술인프라연구소(杭州极弱磁场重大科技基础设施研究院)

 

4) 창업 지원

항저우 고신구는 R&D 가 GDP 에서 점유하는 비중 10% 수준을 유지하는 혁신 구역인 만큼 혁신 창업 기업에 아주 큰 중점을 두고 있다. 항저우 고신구에는 국가 ‘칩’창업혁신 기지(国家“芯火”双创基地), ‘빈장연합혁신센터(滨江联合创新中心) 5G 실험실 정식 출범, 화 웨이쿤펑혁신센터(华为鲲鹏创新中心), 중국과학원상하기분원 국가기술전이센터(항저우)지부 등 주요혁신 플랫폼들이 운영되고 있다.

 

 

항저우 고신구는 1990 년 설립부터 ‘과학기술’과 ‘시장’ 두 가지를 혁신하고자 탄생했다. 항저우 고신구와 빈장구를 합병하여 시스템과 메커니즘의 과감한 개혁을 실시했다. 항저 우 고신구에 저장성에서 첫 번째 인큐베이터와 첫 번째 담보회사를 설립하고, 각종 증서를 통일시키는 등 사무 제도 개혁을 통해 지속적으로 기업과 인재가 직면한 어려움을 적극적 으로 해결해 나갔다. 항저우 고신구의 공무원들은 젊고 전문적이다.

 

항저우 고신구에 입주한 창업 기업가들 은 항저우 고신구 정부의 고효율에 감탄하며 “항저우 고신구는 빅시스템 관리 아이디어에 따라 교차되는 기능을 통합해 저희 기업에게 큰 편의를 도모해 주었습니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항저우 고신구는 창업과 혁신에 좋은 생태계를 조성하여 대중창업-인큐베이터엑셀러레이터-산업단지-특색 지역의 육성 체인을 완성했다. 항저우 고신구에는 국가급 과 학기술인큐베이터 20 곳을 포함한 대중창업공간이 53 곳이나 되며, 과학기술 기업을 인큐 베이팅 공간에 입주시킨 결과, 2022 년 인큐베이팅된 기업 수가 3,800 개를 돌파했다.

 

출처: 항저우국가고신구관리위원회 사이트, 항저우창업거리(杭州创业大街)

728x90
320x100

댓글